제정 2002. 04
개정 2009. 06. 13
개정 2017. 05. 02


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법인은 사단법인 한국소통학회라 칭하며, 영문으로는 Korea Speech, Media & Communication Association 또는 KSMCA라 표기한다. 

제2조(사무국의 소재) 
학회의 사무국은 서울특별시에 두고, 필요에 따라 서울특별시 이외 지역에 지사를 둘 수 있다.

제3조(목적) 
학회는 소통과 미디어 및 그와 관련된 분야(이하 ‘소통’이라 한다)에 관한 연구와 교육, 그리고 국내외 관련기관과의 협력 및 교류를 통하여 소통학의 발전과 소통문화의 창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4조(사업) 
학회는 제3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할 수 있다.
1. 소통에 관한 학문적 활동과 관련 교육
2. 소통에 관한 연구 발표회 및 강연회 개최 
3. 소통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학술지 및 학술도서 발행 
4. 소통학회와 목적을 같이 하는 국내외 단체와의 교류 
5. 소통학과 소통문화 창달을 위한 교육 지원을 위한 사업. 
6. 학회의 발전을 위한 기타 사업


제 2 장  회 원

제5조(회원의 자격)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 공로회원, 준회원, 단체회원, 명예회원으로 구분한다.
1. 정회원  
  ① 정규 대학이나 이에 준하는 교육기관에서 소통과 미디어 또는 인접분야의 교육에 종사하는 전임강사 이상의 전임교원
  ② 소통과 미디어 또는 인접분야의 연구기관에서 연구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①호에 상응하는 자격을 갖춘 자
  ③ 소통과 미디어 또는 인접분야의 박사학위 소지자
  ④ 소통과 미디어 또는 인접분야의 석사학위 소지자로 관련 분야에서 5년 이상 종사하면서 관련 연구 및 교육 분야의 실적이 뛰어난 자
2. 공로회원
  학회 정회원으로 10년 이상 자격을 유지하며 학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있다고 판단되는 회원으로서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자
3. 준회원 
  ① 소통과 미디어 또는 인접분야의 석·박사 과정에 있거나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② 소통과 미디어 또는 인접분야의 현업에서 5년 이상 종사하고 관련 업적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자
4. 단체회원 
  학회의 취지에 부합하는 소통과 미디어 관련 기관 및 연구소, 방송·언론기관, 전국의 대학 및 도서관 등 교육단체로 이사회의 승인을 받고 입회비를 납부한 단체
5. 명예회원
  학회의 취지에 찬성하고 학회의 발전에 기여한 사람으로서 이사회가 추대한 자

제6조(회원의 가입) 
학회의 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입회한다. 

제7조(회원의 권리) 
1. 모든 회원은 총회 참석을 비롯한 학회의 운영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2. 학회의 선거권과 피선거권은 정회원에게만 있다.

제8조(회원의 의무) 
회원은 다음의 의무를 진다.
1. 학회의 정관 및 제 규약의 준수
2. 총회 및 이사회의 결의사항 이행
3. 회비 및 제 부담금의 납부

제9조(회원의 탈퇴) 
학회 회원은 자기의 의사에 따라, 구두 및 문서 등의 방식을 통해 언제든지 탈퇴할 수 있다.

제10조(회원의 상벌) 
1. 회원으로서 학회의 발전에 기여한 자는 이사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포상할 수 있다.  
2. 회원으로서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또는 명예와 위신에 손상을 가져오는 행위를 한 자는 이사회가 구성한 징계위원회의 심의와 결의 및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제명·견책 등의 징계를 할 수 있다. 


제 3 장  임 원

제11조(임원) 
학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명
2. 차기회장 1명 
3. 부회장 2명 내외
4. 약간 명의 집행이사(총무이사, 연구이사, 기획이사, 편집이사 등 포함)
5. 각 대학, 지역 및 현업과의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약간 명의 협력이사 
6. 감사 2명 내외

제12조(임원의 선임) 
1. 임원은 총회에서 선출하고, 그 취임에 관하여 지체 없이 방송통신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2. 임원의 보선은 결원이 발생한 날로부터 1개월 내에 하여야 한다. 
3. 새로운 임원의 선출은 임기만료 2개월 전까지 하여야 한다. 

제13조(임원의 해임)
임원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할 수 있다. 
1.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2. 임원간의 분쟁·회계부정 또는 현저한 부당행위
3. 학회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제14조(임원의 임기)
1. 회장, 부회장, 차기회장, 이사 및 감사를 포함한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중임할 수 있다. 
2. 보선에 의하여 취임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부칙 <2017. 05. 02.>
1. 제15대 이사회 임원에 한해, 그 임기는 2017년 5월 14일부터 2018년 가을철 총회 개최일까지로 정한다. 

제15조(임원의 직무)
1.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며, 총회와 이사회의 의장이 되고 학회의 회무를 총괄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궐위 시 부회장 1인이 회장 권한대행을 맡아 학회의 회무를 총괄한다.
3.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학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 및 의결하며, 이사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4. 감사는 다음의 직무를 행한다.
  ① 학회의 재산상황을 감사하는 일
  ② 총회 및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③ ①호 및 ②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이사회 또는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그 결과를 방송통신위원회에 보고하는 일
  ④ ③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는 총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⑤ 총회나 이사회의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하는 일

제16조(운영위원회와 담당이사)
1. 학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운영위원회와 업무분야별 담당이사를 둔다. 
2. 운영위원회 구성은 회장, 부회장 및 약간 명의 이사로 구성한다. 
3. 업무분야는 총무, 편집, 연구, 기획, 기타 회장이 지정한 업무에 따라 담당 이사를 둔다. 
4. 운영위원회의 의장은 회장이 되며, 업무담당이사는 회장이 이사 중에서 지명하여 정한다. 

제17조(편집위원회) 
1. 학회는 제4조 제3항의 학술지 발행 등의 편집활동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2. 편집위원회는 20명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한다(1명의 위원장과 약간 명의 편집이사 포함).
3.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에서 선출해 회장이 임명한다. 
4. 편집위원장은 논문심사를 총괄하며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5. 위원장과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편집이사는 편집위원장의 추천으로 편집위원회에서 선출하며, 회장이 임명한다. 편집이사의 임기는 1년이고, 편집위원장을 보좌하며, 편집위원회 업무를 총괄한다. 편집위원회는 편집업무를 위한 간사를 두어 제반 업무를 추진하며, 간사는 편집위원장이 임명한다.

제18조(연구위원회) 
1. 학회는 제4조 제1항과 제2항에서 정한 소통에 관한 학문적 활동과 관련 교육 및 연구 발표회와 강연회 개최 등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연구위원회를 둔다. 
2. 연구위원회는 각 연구회 회장과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부회장이 맡는다. 
3. 연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규정으로 정한다.

제19조(연구윤리위원회)
1. 학회는 회원의 연구 및 학술활동 등과 관련해 준수해야할 윤리적 책임에 관한 사항을 다루기 위해 연구윤리위원회를 둔다. 
2. 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규정으로 정한다.

제20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1. 학회는 정기학술대회 업무를 담당하기 위한 학술대회조직위원회를 둔다. 
2. 학술대회조직위원회는 회장이 임명하며, 학술대회는 학술대회조직위원회의 행사 계획에 따라 운영한다. 
3. 학술대회조직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규정으로 정한다.

제21조(전임회장단 회의)
1. 학회 운영의 기본방향과 중요사항에 관한 자문을 위하여 전임회장들로 구성되는 전임회장단회의를 둘 수 있다.
2. 제1항의 취지에 따라, 전임회장은 학회 고문으로 위촉된다.
3. 현 회장은 전임회장단회의를 소집하며, 회의의 의장을 맡는다.


제 4 장  총 회

제22조(총회의 구성) 
총회는 학회의 최고 의결기관이며 회원의 참여로 이뤄진다.

제23조(구분 및 소집)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며,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연 1회 정기학술대회에서 개최한다.
3. 총회의 소집을 위해 회장은 회의 안건·일시·장소 등을 명기하여 회의개시 7일전까지 이메일이나 문서로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4조(총회소집의 특례) 
1. 회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①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
② 제15조 제4항 제4호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가 소집을 요구한 때
③ 재적회원 3분의 1 이상이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때
2. 총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이를 기피함으로써 7일 이상 총회소집이 불가능한 때에는 재적이사 과반수 또는 재적회원 3분의 1이상의 찬성으로 총회를 소집 할 수 있다.
3.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총회는 출석이사 중 최연장자의 사회아래 그 의장을 선출한다.

제25조(의결정족수) 
총회는 정관에서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적정회원 4분의 1(위임포함)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26조(총회의 기능) 
총회는 다음의 사항을 의결한다. 
1. 임원의 선출 및 해임에 관한 사항
2. 학회의 해산 및 정관 변경에 관한사항
3. 기본재산의 취득 및 처분과 자금의 차입에 관한 사항
4. 예산 및 결산의 승인
5. 사업계획의 승인
6. 이사회에서 부의된 사항
7. 그 밖에 학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항

제27조(총회의결 제척사유)
회원은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 임원의 선출 및 해임에 있어 자신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는 경우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에 관련되는 사항으로서 자신과 학회의 이해가 상반되는 경우


제 5 장  이 사 회

제28조(이사회의 구성) 
이사회는 회장과 이사로 구성한다.

제29조(구분 및 소집) 
1. 이사회는 분기별로 갖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이사회의 소집을 위해 회장은 회의 안건·일시·장소 등을 명기하여 회의 개시 7일전까지 이메일이나 문서로 각 이사 및 감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3. 이사회는 제2항의 통지사항에 한해서만 의결할 수 있다. 다만, 재적이사 전원이 출석하고 출석이사 전원이 찬성할 때에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사항이 아닌 사항에 관하여도 의결할 수 있다.

제30조(이사회 소집의 특례) 
1. 회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①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
② 제15조 제4항 제4호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가 소집을 요구한 때
③ 재적회원 3분의 1이상이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
2. 이사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이를 기피함으로써 7일 이상 이사회소집이 불가능한 때에는 재적이사 과반수 또는 재적회원 3분의 1이상의 찬성으로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3.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사회는 출석이사 중 최연장자의 사회 아래 의장을 선출한다.

제31조(서면결의) 
회장은 이사회의 부의할 사항 중 경미한 사항 또는 긴급을 요하는 사항에 관하여는 이를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이 경우에 회장은 그 결과를 차기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32조(의결 정족수)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제33조(이사회의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업무진행에 관한 사항
2. 사업계획의 운영에 관한 사항
3.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4. 회원의 가입 및 징계에 관한 사항
5. 총회가 위임한 사항
6. 총회의 소집절차와 부의할 안건
7.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
8. 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9. 그 밖의 긴급을 요하는 결의 사항


제 6 장  재 산 및 회 계

제34조(재산)
1. 학회의 재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한다.
① 기본재산은 법인 설립 시 그 설립자가 추연한 재산과 이사회에서 기본재산으로 정한 재산으로 한다.
② 보통재산은 기본재산 이외의 재산으로 한다. 
2. 기본재산은 연 1회 그 목록을 작성하여 방송통신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35조(기본재산의 처분)
학회의 기본재산을 매도·증여·임대·교환 또는 담보로 제공하거나 의무의 부담, 권리의 포기 및 기채를 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36조(수입금)
학회의 수입금은 회원의 회비, 보조금, 사업수익 및 기타수입으로 한다.

제37조(차입금)
학회가 목적사업을 위하여 장기차입을 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38조(회계연도)
학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정기총회일부터 다음해 정기총회 전일까지로 한다. 

제39조(예산편성)
학회의 수입·지출 예산은 매년 제1차 정기 이사회의 승인을 거쳐야 한다.

제40조(결산)
학회는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결산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41조(회계감사)
감사는 학회의 회계에 관한 감사를 실시하여 총회에 보고한다.

제42조(임원의 대우)
모든 임원은 명예직(무보수)으로 한다. 다만 소관업무 추진에 따른 소정의 수당 또는 교통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 7 장  사 무 국

제41조(설치)
회장의 지시를 받아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설치할 수 있다.

제42조(직원)
1. 사무국에는 국장 1명(정회원에 한함)과 약간 명의 직원을 둘 수 있다. 단, 국장을 임명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회장이 이사회 동의를 거쳐 지명한 이사가 그 임무를 겸직한다.
2. 사무국장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임면한다.

제43조(운영)
사무국은 학회의 모든 사무를 처리하며 그 조직과 운영은 별도 규정에 따른다.


제 8 장 보 칙

제44조(법인의 해산 결의)
학회가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해산하고, 그 해산에 관하여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한다.

제45조(잔여재산)
학회가 해산할 때의 잔여재산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국가·지방자치단체 또는 학회와 유사한 단체에 기증하도록 한다.

제46조(정관개정)
학회가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의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방송통신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47조(업무보고)
익년도의 사업계획서 및 예산서와 당해연도의 사업실적서 및 수지결산서는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방송통신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이 경우에 재산목록과 업무현황 및 감사결과보고서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제48조
이 정관에 규정한 것 이외에 학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규칙으로 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정관은 방송통신위원회의 허가를 받아 법원에 설립등기를 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1. 이 정관 시행당시 법인 설립을 위하여 발기인 등이 행한 행위는 이 정관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
2. 최초의 차기회장은 학회를 법원에 설립등기한 후 첫 정기총회에서 선출한다.
3. 최초의 직전회장이나 최초의 차기회장이 선임되기 이전에는 직전회장이나 차기회장 없이 집행위원회와 이사회를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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